티스토리 뷰

얼마전 조카 돌잔치영상을 만들면서 어떤 동영상 포맷으로 렌더링 할지도 그렇고, 또 요즘 하고 있는 프로젝트에서도 동영상 포맷에 대한 부분이 이슈가 되면서 PC나 PMD, 스마트폰 등에서 동영상을 자주 보는 분들이라면 최소 한번 이상은 들어봄직한 동영상 포맷(코덱)에 대해서 이참에 간단하게 한번 정리해 보려고 한다.
 (뭐, 내가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건 아니고, 대부분 위키백과나 다른 좋은 포스트들을를 참고해서 간단하게 정리한 수준이라 보면 되겠다.. ㅡㅡ;)

1. 영상 압축 표준안
가끔 동영상 관련해서 MPEG-2(엠펙투) 니 MPEG-4 니 이런 용어들을 들어본 적이 있을 텐데, 이것들이 바로 영상 압축에 대한 표준안이다. MPEG(Moving Picture Expert Group) 은 ISO 및 IEC 산하에서 비디오와 오디오 등 멀티미디어의 표준의 개발을 담당하는 소규모의 그룹이다. 여기서 MPEG-1, 2, 4, 7 등등의 표준을 만들었고 현재도 새로운 표준안 제정에 대해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표 1]

그리고, MPEG 외에 ITU-T 에서 진행 중인 표준안들도 있는데, H.2xx 시리즈(?)가 그것이다.
[표 1-1]

2. 코덱 정리.
위에서 소개한 여러 압축안들은 말그대로 표준안들이고, 이러한 표준안들을 실제로 구현한 것을 코덱(codec)이라 한다. coding과 decoding의 합성어(?)로 실제로 우리가 동영상 등을 인코딩/디코딩 할 때 사용하는 Divx, Xvid, CoreAVC 등을 말한다.
(음.. 예전에 모뎀(modem)이 modulation과 demodulation 의 합성어란 걸 알았을 때 놀랐었던 기억이.. 쿨럭..ㅡㅡa;;)
코덱이 어떤 표준안을 구현했는지에 따라 아래처럼 다양한 코덱들이 존재하게 된다.
[표 2]
(참고로, MPEG-4 기술은 통상 인코딩 기술로 소개되지만 실제 규격에는 인코딩된 데이터를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하는 디코딩 과정만 기술되어 있고, 어떻게 인코딩해야 하는지에 대한 규정은 없다.)

3. 미디어 포맷 정리.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흔히 접하는 avi, wmv, mp4, mpg, mkv 등을 미디어 포맷이라 하며, 멀티미디어 컨테이너 포맷이라고도 한다. 위에 설명된 영상코덱과 또다른 음성코덱의 미디어 자료를 합하여 저장할 수 있는 포맷이라 보면 된다. 역시 다양한 포맷들이 존재한다.
[표 3]

4. 스트리밍 방식 소개( ex. 윈도우 smooth streaming )
위에서 소개한 MPEG-2, MPEG-4, asf, wmv 등은 스트리밍이나 프로그레시브 다운로드 서비스가 가능한 포맷이며, 특히 낮은 대역폭에서도 좋은 퀄러티의 화질을 보장받는 포맷이 바로 H.264/MPEG-4 AVC 이다. 그리고, 이번에 하는 프로젝트에서 사용된 MS IIS7 MeidaPack에 포함된 Smooth Streaming이라는 서비스 역시 저비용으로 HD급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 
클라이언트로는 SilverLight(웹브라우저 플러그인)를 이용하여 구현할 수 있으며, 리눅스 계열에서는 오픈소스 기반의 MoonLight를 이용하여 구현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smooth streaming 관련 포스트 : http://www.cooolguy.net/164

예전 학교 다닐때 영상처리 관련 수업시 들었던 어렴~풋이 기억(극히 일부..)나는 것들과 위키백과, 그리고 몇몇 좋은 포스트들을 바탕으로 정리를 한 거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무수히 들어오기만 했던 코덱, 미디어 포맷들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정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혹시나 코덱 등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이 있으면,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음 한다.(아, 음성코덱 부분도 정리하면 좋을 듯 싶은데.. 그건 일단, 패쓰~ ^^)

참고URL :
위키 백과 : http://ko.wikipedia.org/wiki/
코덱관련 : http://blog.naver.com/softcool/100007741537, http://blog.daum.net/dyfood/11296988
smooth streaming 관련 : http://bcho.tistory.com/479, http://www.cooolguy.net/164

ps : 혹시 위의 내용 중에 잘못 인용되거나 하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면 수정 또는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